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문항법 개념, 요소, 확인점, 비행 경로

by 쓰니까 2024. 2. 6.

 

지문항법은 항공 운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법 기술 중 하나입니다. 지문항법은 지형지물을 이용해 방향과 위치를 결정해 목적지를 찾아가는 시계비행 기술입니다. 항공기의 발달과 함께 발전된 기술로 시계항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오늘은 항법 기술 중 하나인 지문항법 개념, 요소, 확인점, 비행경로 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문항법 개념


지문항법은 공중에서는 지상에서 경험할 수 없는 양호한 가시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양호한 시계비행(VFR) 조건에서 저고도 저속 항공기에 적합한 항법입니다. 하지만 중간에 항로를 잃지 않고 안전하게 목적지를 가기 위해서는 시각 확인점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체 비행구간에서 지정된 확인점을 따라서 비행하는 것으로 이를 점대점 항법이라고도 합니다. 시각 확인점은 공중에서 식별 가능한 지상의 지형지물을 선정하고, 조종사는 단계적으로 확인점을 찾아가면서 최종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입니다. 확인점을 선정할 때는 항공기, 속도, 방향, 그리고 기상상황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지문항법 3대 요소

 

 

 

속도

 

순항속도는 항공기의 안정성뿐 아니라 연료의 효율성 면에서 권장하는 속도입니다. 순항속도를 유지하되 속도가 느릴수록 지형의 세부 관찰이 가능합니다. 바람의 영향은 더 크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지형과 대조하면서 항행하는 방식이 때문에 고속 고고도 비행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도

 

고도가 높을수록 지형 지물을 관찰하기 어렵습니다만, 전체적으로 지형의 윤곽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높은 고도는 시각 및 무선통신 가시선 확보에 좀 더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3000-4000피트의 고도를 권장하고 있으며, 평지에서는 가장 높은 지형물에서 1000피트, 산악지형에서는 2000피트의 높이를 두고 비행해야 합니다.

 

기상

 

안개와 같은 장애물이 발생했을 때는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지형지물을 확보하기 위해서 낮은 고도로 비행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럴 경우 지형지물과 충돌할 수도 있습니다. 낮은 고도에서의 지문항법 비행은 연무나, 산불로 인한 연기 등으로 인해 계획된 항로를 수정해서 나아가야 할 수도 있음을 준비해야 합니다.

 

 

지문항법 확인점

 

확인점은 위치와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형지물이나 인공 시설물들을 선정해야 합니다. 뚜렷한 지형지물의 선정이 어려운 지형에서는 해안선이나 길게 뻗은 직선 도로나 강이나 호수 등을 이용해 항로의 확인점을 단계적으로 수립해나가야 합니다.

 

지문항법의 비행경로 비행경로는 직선을 권장합니다. 지문항법은 주로 주변의 지형지물이나 시설물을 확인점을 선정해 이들을 단계적으로 연결해 비행로를 만들게 됩니다. 비행경로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비행 중 자연재해를 비로해 엔진 고장과 같은 비상상황이 처했을 때 비상시 착륙할 만한 지역이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전 시간 무한고도로 특별히 승인을 받지 않으면 진입하기 어려운 금지구역, 공역 등을 미리 살펴서 비행경로를 짜야합니다.

 

 

지문항법 항로상실

 

만약 조종사가 지문항법으로 운행을 하다가 부주의로 항로를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당황하지 않고,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다시금 현 위치에서 식별하기 쉬운 지형지물, 도시, 시설물 등을 지정하고, 속도를 낮추고 주변을 선회하면서 다음 절차를 준비합니다. 최신 항공도를 바탕으로 위치를 다시금 살펴보거나 무선통신 장비를 이용해 교신을 시도해 항로상실을 밝힌 뒤 도움을 얻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항공 운행의 항법 기술 중 하나인 지문항법의 개념과 요소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추측항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